216.73.216.65
IP user
최근 변경
목차
최근 변경
최근 토론
메뉴
설정
라이트 테마로
다크 테마로
내 문서 기여 목록
내 토론 기여 목록
내 편집 요청 목록
로그인
파일 올리기
작성이 필요한 문서
고립된 문서
고립된 분류
분류가 되지 않은 문서
편집된 지 오래된 문서
내용이 짧은 문서
내용이 긴 문서
차단 내역
RandomPage
라이선스
공지
clearsky vue 포팅 버전이 지원 예정입니다.
이동
삭제
역사
ACL
이동
삭제
역사
ACL
대한민국 대통령
(r3 문단 편집)
[오류!]
현재 사용중인 아이피가 ACL그룹 우회 수단 #34760에 있기 때문에 편집 권한이 부족합니다.
만료일 : 무기한
사유 : 우회 수단(IPinfo 문제로 관련 정보 수집 불가) | 로그인 후 활동하시길 바랍니다.
RAW 편집
=== 퇴임 후의 정치 활동 === 한국에서는 대통령 퇴임 후에는 보통 정치 일선에서 [[은퇴]]하는 관례가 자리잡혀 있다. 대통령직 수행은 대부분 정치인들의 최종 목적인 만큼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지만,[* 대통령까지 커리어를 쌓고 퇴임할 때 정도면 나이도 보통 고령에 접어드는 경우가 많으므로 더욱 그렇다. 특히 [[문재인]]은 잊혀진 사람으로 살겠다고 여러 번 언급한 한 만큼 은퇴를 천명한 상태다. 그래서 문재인은 2022년 은퇴 분류가 있다.] 사실 대통령 재선만 불가능할 뿐 그 외의 선거들에 출마하지 못한다는 규정은 따로 없다. 당장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는 퇴임 대통령이 국회의원에 당선될 시 임기기간 동안에는 전직대통령 연금이 지급되지 않는 규정이 있다. 즉 대통령 이후에 국회의원을 다시 하는 것을 전제한 것이다.[* 만일 대통령 퇴임 후 국회의원이나 국무위원 또는 지방자치단체장 직을 맡는다면 의전이나 경호 등의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 대통령을 퇴임한 이후 다른 직책을 맡는다면 좌천이나 강등이 되어버리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 [[대한민국 국군]]의 경우도 제복군인 최고 선임인 합참의장이나 육참총장을 지내고 다음 보직을 받지 못하면 자동으로 전역하게 된다.] 실제로 대통령 퇴임 이후 다시 총선에 출마해 국회의원에 당선된 사례로 1960년부터 1962년까지 제4대 대통령을 역임한 후, 1963년 [[제6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된 [[윤보선]]이 있다. 다만 윤보선은 의원내각제에서 대통령을 역임한 상징적 국가원수였고, 실질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의 국회의원 당선 사례는 없다.[* 대한민국 제16대 대통령을 지낸 [[노무현]]의 경우 국회의원 선거 재출마를 생각하기도 했다고 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 사건|다만 그러지 못했다.]]]
im preview
닫기
사용자 문서
문서 기여 내역
토론 기여 내역
(없음)
×
설정
위키
토론
스킨
테마
자동 (시스템 설정)
라이트
다크
표 워드랩 사용 안 함
사용
문단을 기본으로 접기
사용
접기 문법을 기본으로 펼치기
사용
취소선
보이기
취소선 제거
숨기기
각주 표시 형식
브라우저 기본
팝오버
팝업
기본 편집 모드
편집기
RAW 편집
상대 시간 표시를 사용하지 않음
사용
취소선
보이기
속성 제거
숨기기
굵음
보이기
속성 제거
숨기기
항상 메뉴 제목 표시
사용
항상 도구 제목 표시
사용